2024-2 인문예술대학 소모임

  • 전체 학생
  • 전체 학년/전체 성별
  • 전체 학과
  • 420462@hansung.ac.kr
  • 02-760-5674
  • 한성대학교
2024-1 인문예술대학 소모임 6개 개설
1. PBG
2. 친해지길 바래
3. 문학잠입
4. 독소모임
5. 영상공작소
6. 무비맵
7.아소보오제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핵심역량 비율
나의 역량 지수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나의 신청내역
  • 프로그램 일정 상태 비고
세부내용

<전체 사항>

▶신청 방법: 담당자에게 직접 신청 (크리에이티브인문예술대학 정학생회장 김형기)

▶신청기간: 9월 16일 ~ 9월 20일

▶운영기간: 9월 23일 ~ 12월 7일

▶ 신청 대상: 크리에이티브인문예술대학 전학년 가능하나 재학생만 가능

▶활동 혜택 : 비교과포인트 지급(팀장30pt, 팀원 20pt)

▶비교과포인트 지급 조건: 각 소모임마다 상이(아래 표 참고)

문학잠입

독서에 흥미를 가지고 있는 인문예술대학 학우들이 모여 독서를 진행하고, 자신의 생각을 이야기할 수 있는 장소를 마련하는 것을 우선으로 한다. 작품의 배경을 생각하는 활동을 진행하며 학우들이 독서를 하며 긍정적인 습관을 기를 수 있도록 하며 근거를 가지고 진행하는 토론을 통해 가짜뉴스가 만연한 현재에 그것을 구분할 수 있는 디지털 리터러시 능력을 기르도록 돕는다. 또한, 인문예술대학 학우 간 소속감을 증진시키고 융합능력 및 대인관계능력 향상을 목표로 한다.


※ 활동 횟수: 1회 1시간, 총 10회

※ 활동 이수 조건: 총 5회 이상 참석 및 보고서 작성

※ 주차별 활동 계획

1주차OT 및 읽고 토론할 책 선정
- 소모임 활동에 대한 OT를 진행한 후, 활동마다 읽을 책 1권씩을 선정하고, 사전에 읽어올 수 있도록 하는 시간을 마련할 예정
2주차

 1주차에서 선정한 도서로 활동 진행

- 해당 도서의 시간적 배경과 공간적 배경 조사

: 인터넷이나 논문 등을 이용하여 조사하는 것이 아닌 책을 읽으면서 시간적 배경과 공간적 배경을 조사하는 것

: 이를 통해 독서를 하면서 기록하는 습관과 생각하는 습관을 기르는 효과를 볼 수 있음

- 해당 배경을 알 수 있는 근거는 무엇인지에 대하여 토론을 진행

: 근거를 바탕으로 이야기하는 것을 토대로 디지털 리터러시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음

- 해당 시기와 공간에 어떠한 일이 있었는지 실제 사건을 신문이나 뉴스를 통하여 조사

: 진행한 토론을 근거로 시간적 배경과 공간적 배경을 설정하고 진행

- 해당 사건에 이 작품이 어떠한 영향을 받았을지 조사

: 작가의 인터뷰나 작가의 말 등을 통하여 작가가 직접적으로 언급한 내용을 조사할 뿐 아니라 소모임 부원들의 생각을 서로 들어보며 이야기할 수 있도록 진행

3주차 4주차 활동에서 토론할 도서 선정 및 전주차 활동에 대한 피드백
4주차 3주차에서 선정한 도서로 앞과 같은 활동 진행
5주차중간고사
6주차7주차 활동에서 토론할 도서 선정 및 지난 활동에 대한 피드백
7주차6주차에서 선정한 도서로 활동 진행
8주차9주차 활동에서 토론할 도서 선정 및 지난 활동에 대한 피드백
9주차8주차에서 선정한 도서로 활동 진행
10주차 최종적으로 진행했던 활동을 되돌아보며 진행했던 토론 내용 아카이빙

독소모임

다양한 형태로 각색된 원작이 되는 소설을 읽으며 어렵지 않은 독서, 쉽게 할 수 있는 독서를 목표로 한다. 이후 일차적으로 원작 소설에 대한 이야기를 함께 나눈 뒤 각색된 미디어를 함께 시청하며 토론한다. 여러 형태로 각색된 콘텐츠를 시청, 후기를 공유하며 콘텐츠에 대한 시각도 넓힐 수 있다. 전공에서 배운 지식을 바탕으로 익숙한 각색 형태인 드라마/영화 뿐만 아니라 무대화 된 소설 또한 포함 할 예정이다. 인문예술대학 소모임인 만큼, 인문과 예술을 모두 아우를 수 있는 활동을 목표로 한다.


※ 활동 횟수: 1회 1시간, 총 8회

※ 활동 이수 조건: 총 5회 이상 참석 및 보고서 작성

※ 주차별 활동 계획

1차시책 죽은 시인의 사회 독서 및 토론
2차시영화 죽은 시인의 사회 시청 및 의견 나누기
3차시책 젋은 베르테르의 슬픔 독서 및 토론
4차시뮤지컬 실황 배르테르 시청 및 의견 나누기
5차시*5,6차시, 7,8차시 도서는 추후 결정
6차시
7차시
8차시

영상공작소

영상에 관해 진로를 가지고 있거나 관심 있는 인문예술대학 학우들이 모여 자유로운 주제의 드라마, 다큐멘터리, 뮤직비디오 등을 창의적으로 제작하며 관련 공모전 참가 기회를 제공하여 포트폴리오 작성의 기회를 마련한다. 이 과정에서 전공 수업에서 배웠던 지식을 바탕으로 기획, 촬영, 편집 등 영상 제작 기술 및 지식을 향상시키며, 아울러 인문예술대학 학우 간 소속감을 증진시키고 융합능력 및 대인관계능력 향상을 목표로 한다.

※ 활동 횟수: 1회 1시간, 총 10회

※ 활동 이수 조건: 총 5회 이상 참석 및 보고서 작성

※ 주차별 활동 계획

1주차OT 및 관심 있는 영상 레퍼런스 공유
2주차영상 기획 방법 학습 및 공모전 기획 회의
3주차촬영 기법 학습 및 촬영
4주차공모전 영상 편집 방법 학습 및 편집
5주차중간고사
6주차단편독립영화 기획 회의
7주차단편독립영화 촬영
8주차프리미어 프로를 통한 편집 능력 학습 및 편집
9주차프리미어 프로를 이용하여 영화 편집
10주차영화 편집 및 상영회

무비맵

주요 목적은 인문예술대학 내 취미와 흥미를 공유하는 학생들이 함께 모여 새로운 경험을 나누고 서로의 다양한 관심사를 탐구하는 것이다. 한성대학교의 트랙 제도는 학생들이 동일한 전공을 공부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가지고 있는 학생들이 많다. 이러한 다양성을 활용하여 무비맵 소모임은 다양한 관점과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서로의 지식과 경험을 통해 학습과 성장을 이루어나갈 수 있다. 또한 전공에서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같이 공유를 하면서 이야기를 나눠본다면 더 좋은 토론을 나눌 수 있을 것을 기대한다.


※ 신청 대상: 재학생 및 신입생

※ 활동 횟수: 1회 1시간, 총 7회

※ 활동 이수 조건: 총 5회 이상 참석 및 보고서 작성

※ 주차별 활동 계획: 4인 1조로 조를 이뤄 각자 영화를 선정 하고 감상하며 각자의 감상평 공유

1주차오리엔테이션(아이스브레이킹), 조 선정
2주차각자 좋아하는 영화장르를 파악하기 위해 처음에는 서로 좋아하는 영화와 그 이유 그 영화에서 좋아하는 장면 등을 말하면서 공유하기
3주차영화 선정 및 영화 감상
4주차영화 장면을 선택해서 카드뉴스나 포스터 만들어보기
5주차최근에 나온 영화를 같이 보러 간 다음에 감상평 공유하기
6주차영화에 관련된 논란들을 찾아본 다음에 서로의 의견 공유하고 토론하기
7주차조별 발표회

PBG

<운영 목적>
‘P.B.G’(Play Board Games)는 이러한 목표와 활동을 통해 영어 회화 능력을 향상시키면서 즐겁고 유익한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노력하고자 합니다.

1. 영어 회화 능력 향상:

보드게임을 플레이하면서 자연스럽게 영어를 사용하고 익히며, 언어 능력을 향상시킬 것입니다. 게임 진행 중에는 규칙 설명, 전략 토의, 상황 판단 등 다양한 상황에서 영어로 소통합니다.


2. 보드게임 즐기기:

게임을 통해 즐거운 시간을 보내며, 스트레스 해소와 동시에 즐겁게 외국어를 학습할 수 있는 시간을 갖도록 합니다. 각종 보드게임을 즐기면서 게임의 재미와 긴장감을 함께 느낄 것입니다.


3. 번역 및 해석 연습:

보드게임의 영어 설명서를 번역하고 함께 해석하는 활동을 통해, 영어 문장 해석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번역을 통해 새로운 어휘와 문장 구조를 익히며, 정확한 번역과 해석 능력을 기를 것입니다.


4. 소모임 활동으로 교류 증진:

소모임을 통해 함께 주기적으로 모여 활동하며, 서로 다양한 주제로 대화하고 게임을 플레이합니다. 이를 통해 동아리 멤버 간의 교류를 증진시키고 더욱 친밀감 있는 소모임을 형성하고자 합니다.


※ 활동 횟수: 1회 1시간, 총 10회

※ 활동 이수 조건: 총 5회 이상 참석 및 보고서 작성

※ 매주 활동 계획: 해당 활동을 회차마다 부원별로 담당자를 정하여 진행할 계획

1. 게임 선택과
번역 준비

매주 소모임 전에 다음 주차에 진행할 보드게임 담당을 정하고, 사전에 해당 게임의 설명서를 영어로 번역해오는 시간을 갖습니다.

소모임 활동 당일에는 모여있는 나머지 소모임 부원들에게 번역된 설명서를 배포합니다.

2. 번역과
해석 연습

소모임 모임 시간에 번역된 설명서를 함께 해석하며, 어려운 어휘나 문장 구조에 대해 토론하고 질문합니다.

회원들은 번역과 해석 실력을 공유하고 서로 도움을 주고 받으며, 영어 능력을 함께 향상시킵니다.

3. 규칙 설명게임을 시작하기 전에 해당 주차 보드게임 담당자는 영어로 규칙을 설명하고, 필요한 경우 질문과 답변을 통해 모든 부원이 게임 내용을 이해하도록 합니다.
4. 게임 즐기기

게임 규칙 설명 후, 회원들은 영어로 보드게임을 즐깁니다.

게임 진행 중에도 영어로 토론하고 전략을 논의하며, 게임을 통한 영어 실력 향상을 지속적으로 돕습니다.

5. 회의 후 토론

게임 종료 후에는 게임에 대한 토론 시간을 가집니다. 게임 중 발생한 어려움이나 공유할 지식에 대해 서로 이야기하고 의견을 나눕니다.


친해지길 바래

학교 생활, 추후 선택할 전공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하며 선배, 동기와 교류할 수 있는 소통의 장. 

주로 학교 생활에 대한 정보를 지속적으로 주고 받으며 1학기 동안 3~6인으로 구성된 팀을 결성하고 자율적 또는 정해진 프로그램을 수행하는 활동.


※신청 방법: 구글폼 신청

   -이름, 학번, 학년과 지원동기를 작성

   -희망하는 트랙(최대 4개)과 원하는 활동 선택

    -구글폼 참고하여 매칭

※신청 인원: (신청 인원 많은 경우) 최대 7팀, 최대인원 24명으로 제한.

※ 활동 횟수: 1회 1시간, 총 10회

※ 활동 이수 조건: 총 5회 이상 참석 및 보고서 작성

※ 활동 내용

-트랙 전공과 관련한 정보 공유, 졸업을 위한 이수 학점, 취업 활동 팁 공유 등 전반적인 학교생활에 도움을 주기 위함

- 짝선배인 경우 후배에게 어떤 정보를 주고와 어떤 활동을 하고 함께 하고 싶은지, 짝후배인 경우 선배에게 어떤 정보를 얻고 싶고, 어떤 활동을 주로 하고 싶은지를 사전에 미리 작성


아소보오제크로키, 인체드로잉, 디지털 드로잉 등 다양한 드로잉의 기법을 연구하고 각 재료와 기법의 특성을 살린 표현을 배울 수 있도록 합니다. 소모임 시작에 한 가지의 목표를 정하고 모임시간 동안 각자의 목표에 맞는 작업물을 진행합니다. 또한 부원들과 자신의 작업에 대해 이야기하고 크리틱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하여 서로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합니다.

※모집기간: 9.16~20
※운영기간: 9.23~12.6
※활동이수 조건: 1회 2시간, 총 4회 이상
※활동 내용

-1주차 : 부원 소개 및 소모임 소개, 작업 목표와 방향을 정하고 부원들에게 발표하는 시간을 가진다.

-2주차 : 개인 작업 공부 및 성과 발표, 2주차에는 작업 진행보다는 각자가 작업하려는 분야에 대해 인체 구조 또는 쟤료 등 간단한 공부를 할 수 있도록 한다. 발표에는 초반에 정한 목표에 대한 성과를 포함할 수 있도록 한다.

-3주차 : 드로잉 및 모작, 2주차에 공부했던 지식을 토대로 사진 또는 그림을 자유롭게 카피해보는 시간을 가진다. 모작을 통해 자신이 원하는 작품의 분위기에 가까워질 수 있도록 하고, 작업재료에 손을 익힌다.

-4주차 : 개인 작업 진행 및 성과 발표, 4주차에는 본격적으로 각자 개인 작업을 진행하고, 발표에는 목표에 대한 성과와 작업의 방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도록 한다.

-5주차 : 개인 작업 진행 및 크리틱, 5주차에는 작업을 이어서 진행하도록 하고, 발표에는 작업 진행 과정과 어떻게 완성해 나갈 것인지를 설명한다. 그리고 각자의 작업에 대해 크리틱하는 시간을 가짐으로써 혼자 작업하면서 파악하지 못했던 점들을 객관적인 시점에서 알 수 있도록 한다.

-6주차 : 개인 작업 진행 및 성과 발표, 6주차에는 크리틱 내용과 작업 목표를 토대로 자유롭게 각자 개인 작업을 진행하고, 발표에는 작업의 방향과 작업 마무리 계획에 대해 설명할 수 있도록 한다.

-7주차 : 개인 작업 마무리 및 작업 발표, 7주차에는 작업 목표와 크리틱 내용을 토대로 작업을 마무리할 수 있도록 한다. 이 주차에는 작업보다는 개인 작업물에 대한 발표를 중점으로 활동을 진행하고, 발표에는 작업 목표와 배운 점, 작업을 진행하며 어려웠던 점, 작업을 진행한 후 느낀 점, 앞으로 더 공부하고 싶은 것 등에 대해 발표하고 앞으로의 새로운 계획과 목표를 세울 수 있도록 한다.



이달의 작품

책부터 공연, 영화까지 정말 다양한 분야에서 수많은 작품들이 쏟아져 내리고 있다. 이 수많은 작품의 바다 속에서 어떤 것을 볼지, 어떻게 봐야할 지를 고민해 볼 필요가 있다.

이 소모임은 다양한 분야에서의, 다양한 장르에서의 작품을 감상하고, 감상을 진행하며 작품의 바다 속에서 자신과 맞는 장르를 찾거나 기존의 작품관을 강화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서로의 감상을 공유하며 감상에 대한 식견을 넓히고, 타인과의 작품에 대한 경험을 공유하는 과정을 통해 소통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다.


※모집기간: 9.16~20
※운영기간: 9.23~12.6
※활동이수 조건: 1회 2시간, 총 4회 이상
※활동 내용

1주차(09/23 ~ 09/29) ; 조원들과의 자기소개 및 각자의 작품관에 대한 간단히 이야기 나누기, 10월 달에 이야기할 4개의 작품 선정하기

2주차(09/30 ~ 10/06) ; 1주차에 다뤘던 4개의 작품 중 한 가지에 대해 이야기 나누기

3주차(10/07 ~ 10/13) ; 1주차에 다뤘던 4개의 작품 중 한 가지에 대해 이야기 나누기

4주차(10/14 ~ 10/20) ; 1주차에 다뤘던 4개의 작품 중 한 가지에 대해 이야기 나누기

5주차(10/21 ~ 10/27) ; 1주차에 다뤘던 4개의 작품 중 한 가지에 대해 이야기 나누기

6주차(10/28 ~ 11/03) ; 2~5주차까지 이야기 나눴던 4개의 작품 중 가장 괜찮았던 작품 중 한 가지를 골라 10월 이달의 작품으로 선정하기, 11월에 이야기 나눌 4개의 작품을 선정하기

7주차(11/04 ~ 11/10) ; 6주차에 다뤘던 4개의 작품 중 한 가지에 대해 이야기 나누기

8주차(11/11 ~ 11/17) ; 6주차에 다뤘던 4개의 작품 중 한 가지에 대해 이야기 나누기

9주차(11/18 ~ 11/24) ; 6주차에 다뤘던 4개의 작품 중 한 가지에 대해 이야기 나누기

10주차(11/25 ~ 12/01) ; 6주차에 다뤘던 4개의 작품 중 한 가지에 대해 이야기 나누기

11주차(12/02 ~ 12/06) ; 7~10주차까지 이야기 나눴던 4개의 작품 중 가장 괜찮았던 작품 중 한 가지를 골라 11월 이달의 작품으로 선정하기, 소모임 “이달의 작품”을 진행하면서 느꼈던 생각들에 대해 가볍게 이야기 나누기


* 소모임 “이달의 작품”은 규격화된 양식에 따른 토론보다는 자유 토론에 가까운 소통 방식을 지향합니다. 그렇기에 이러이러한 방식으로 이야기를 나누겠다는 사전적인 틀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아래의 세 가지는 어떠한 방식으로든, 어떠한 질문으로써든 다룰 예정입니다. “작품의 좋았던 점”, “작품의 아쉬웠던 점”, “이 작품을 보면서 드는 개인적인 생각들”.



프로그램 후기
  • 번호 프로그램명 프로그램 운영기간 주역량 작성자 작성일
  • 등록된 후기가 없습니다.
상세일정 및 신청하기
  • 프로그램 일정 마일리지 신청기간 신청현황
  • 20 부터
    까지

    0 팀 / 무제한

    접수인원 제한없음

    게시안함
  • 20 부터
    까지

    0 팀 / 무제한

    접수인원 제한없음

    게시안함
  • 20 부터
    까지

    0 팀 / 무제한

    접수인원 제한없음

    게시안함
  • 20 부터
    까지

    0 팀 / 무제한

    접수인원 제한없음

    게시안함
  • 20 부터
    까지

    0 팀 / 무제한

    접수인원 제한없음

    게시안함
  • 20 부터
    까지

    0 팀 / 무제한

    접수인원 제한없음

    게시안함
  • 20 부터
    까지

    0 팀 / 무제한

    접수인원 제한없음

    게시안함
  • 20 부터
    까지

    0 팀 / 무제한

    접수인원 제한없음

    게시안함
  • 팀명 / 상세내역 팀장 / 팀원 팀 신청현황 신청하기
  • 개설된 팀을 찾을 수 없습니다.